겨울이 되면 자연스럽게 찾게 되는 과일! 겨울철 전기장판 안에서 이불을 뒤집어쓰고 까먹기 좋은 최고의 간식이라 할 수 있는 국민 과일 귤의 효능에 알아봅시다. 귤은 낮은 칼로리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Kcal

귤 칼로리는 엄청 낮다고 알려져있습니다. 100g당 39Kcal를 가지고 있는데, 적당한 섭취는 괜찮겠지만 많이 섭취할 시에는 당분 과다 섭취로 위험이 잇따르니 적당한 량을 드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감기와 기침 예방>

가을의 쌀쌀한 바람은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립니다. 그 때문에 가을에는 잔기침을 많이 하거나 감기에 걸리기 쉬운 계절이에요. 감기에 걸리거나 기침을 많이 하면 몸이 빨리 피로해져서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줍니다. 이런 상황을 예방해 줄 수 있는 수단 중 하나가 귤 효능입니다. 귤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물질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체온이 내려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여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귤의 알맹이뿐만 아니라 귤껍질 또한 감기 및 기침 예방에 도음이 된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말린 귤껍질을 '진피'라고 부르며 기침과 감기를 예방하는 한약재로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귤껍질을 활용한 차도 감기와 기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목욕할 때 귤껍질을 넣고 하면 몸이 보온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

귤 효능은 피부미용과 노화 방지의 효과가 있습니다. 귤의 영양소 중에 항산화 물질이 있는데, 이 항산화 물질은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여 피부 속 노폐물을 없애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줄 뿐만 아니라 노화 방지의 역할까지 합니다. 또한 귤 효능은 건조한 가을철에는 수분이 많은 과일 섭취를 통해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데, 귤도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어서 갈라지고 건조해지는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 및 동맥경화 예방>

많은 사람들이 비타민을 귤 하면 떠오르는 영양소로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그만큼 비타민은 귤 효능에 대표하는 영양소입니다. 귤은 크기는 작지만 그 안에 들어있는 비타민은 다양하고 풍부합니다. 그중 비타민P는 콜라겐을 만드는 비타민C의 기능을 보강하여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향균작용을 합니다.

 

비타민P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꼭 식이로부터 공급되어야 합니다. 귤이나 오렌지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에 비타민P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먹으면 비타민 C와 비타민P를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 성분은 모세혈관에 대해 투과성의 증가를 억제하고 취약성을 회복시키기 때문에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귤 효능이 제일 좋다고합니다.

<변비 예방과 소화 기능>

귤의 하얀 껍질에는 식이섬유인 펙틴과 헤스 팔라딘 성분이 가득해 대장운동에 도움을 주어서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귤 효능에는 함유된 비타민E 또한 소화 기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암 예방>

귤 효능에서 암예방까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아셔야합니다. 귤의 색이 암 예방 효능과 관련이 있는데, 주황색이 띄는 감귤류는 베타-크립토잔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베타-크립토잔틴 성분은 면역계 질환 위험과 폐암 등의 암 발병 위험도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흡연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노화와 암 발생 확률이 높은데 위 성분이 그 확률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귤은 비타민A가 많아 간암 예방에도 좋고, 리모넨이라는 영양소는 유방암 완화의 귤 효능도 있습니다.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그네슘 효능과 부족현상  (0) 2019.09.27
옥수수 효능 알고 먹자  (0) 2019.09.26
굴 효능 부작용 한눈에 보기  (0) 2019.09.26
노니 효능  (0) 2019.09.25
능이버섯 효능  (0) 2019.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