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란?

인슐린(혈당을 낮추는 역할) 분비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대사질환입니다. 1형과 2형 당뇨로 구분을 하는데, 이 두 가지 질환은 결과적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는 결과를 낳게 된다.  인슐린은 체내 혈당(혈장 포도당)을 에너지로 전환해 강하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어떠한 이유로 인슐린 분비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어도 수용체에 문제가 생겨 혈당 제어능력을 잃어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고, 이로 인해 여러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데 그 중에 하나가 당뇨이다.

 

 

▶당뇨에 좋은 음식 성분? 비타민D

당뇨에 좋은 음식중에 비타민D는 대표적으로 칼슘과 인의 대사에 필수 인자로써 뼈 형성과 근육활동에 절대적인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있죠. 또한, 인체 대부분의 조직과 세포를 수리,복구하고 유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유전자의 발현에 영향을 주고 조절을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당뇨에 좋은 음식의 비타민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특정 항균 펩티드를 증가시켜 우리 몸 스스로 항생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항생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유전자 변이에 의한 암세포가 확산되는 것을 방어해주고, 다른 곳으로 침투하여 전이되는 가능성을 낮춰주는 세포분화 증대 기능도 있어서 당뇨에 좋은 음식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바람직한 비타민D 섭취방법은 음식과 햇빛을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 계란이나 생선 간같은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도 가능하지만, 필요한 양의 10%밖에 충족을 못 시키기때문에 햇빛을 통해 자신의 피부로 광합성을 하는것도 당뇨에 좋은 방법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양파는, '혈관 청소부'라고 불리기도하죠.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잡는 청소부 역할을 한다. 고혈압을 치료해주고, 황화아릴성분이 체내에 들어가면 알리신으로 변하는데,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혈액순환이 좋아져 위장기능을 좋게 합니다. 그리고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심장병 같은 성인병 예방 효과도 있으며,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검은콩

식물이면서도 단백질함량이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밭의 소고기"라는 별명을 달리고 있을 정도로 당뇨에 좋은 음식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당근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와 백내장에도 좋습니다. 당근의 베타카로틴은 껍질에 집중되어 있으며 기름과 함께 익혀먹을 때 흡수율이 높기도 알려져있습니다. 자주 먹을 수 있고 쉽게 찾을 수 있는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해바라기씨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슈퍼푸드로 알려져있습니다. 고열량 고칼로리 식품이지만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자리잡혀있습니다.

마늘

마늘은 낮은 열량인데도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영양학적으로 거의 완전식품에 가까운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전립선 건강에도 좋고, 피부노화 방지 작용도 있어 노인들에게 매우 좋다. 또한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특히 정력에 좋다고 알려져있는 건강식품있는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당뇨에 나쁜 음식 인스턴트/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음식에는 포화지방산이 많고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이 생기게 만듭니다. 이런 음식은 몸에 꼭 필요한 영양분이 없어서 건강을 나쁘게 만들고 당뇨병이나 심장병을 만들 수 있는 매우 안좋은 음식이지만 현대인들이 당뇨병에 걸리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설탕

혈당수치가 빠르게 오르면 혈당을 낮추려고 많은 양의 인슐린 성분을 분비하게됩니다. 인슐린이 더 많아지면 몸은 저혈당 상태로 되고 몸이 다시 당을 찾게 됩니다. 이런 일들이 반복되면 당뇨병으로 이어지기때문에 적당하게 먹는 것이 좋다.

밀가루

탄수화물의 수치가 높고, 고탄수식품이자 당지수가 높은 식품에 자리잡고 있는게 밀가루 입니다. 탄수화물은 체내 흡수 속도가 빠르며, 쉽게 지방으로 축적되기때문에 체지방률이 올라가며 당뇨에 좋지 않습니다.

 

음주

과한 음주는 어느 병에도 안좋은 음식으로 자리잡고있습니다. 당수치를 높이게 되어 당뇨병에 취약한 음식입니다. 과도한 음주는 피하시고 적당량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릎통증 원인  (0) 2019.09.30
대상포진 초기증상 음식  (0) 2019.09.30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들  (0) 2019.09.27
비염에 좋은 음식 정보  (0) 2019.09.26
대추 효능 7가지  (0) 2019.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