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통증 원인

날씨도 풀리게되는 이시기에 무릎통증이 오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비가 올때마다 삭신에 통증이 오거나, 아픔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 이유는 기온과 기압이 떨어지는 장마철 때문인 것 도 있습니다.

 

기온과 기압이 떨어지면 관절 내부에 압력이 차오르면서 관절 주위의 근육들과 인대들이 뭉치면서 생기는 현상이랍니다.

 

무릎통증의 병들과 예방할 수 있는 운동과 무릎통증에 좋은 음식들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슬개골 연화증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되는 질병으로 무리한 운동으로 무릎이 체중을 버티지 못하거나, 계단을 많이 오르는 경우에도 슬개골 연화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슬개골 연화증이 생기면 슬개골 뒤쪽에 있는 관절연골이 연해지며 점점 닳게 되고 심하면 연골 아래있는 뼈가 밖으로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보통 증상으로는 쭈구리고 앉아있을때나 계단을 오를때 무릎에 통증이 생기며, 경우에 따라서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도 나타납니다.


치료로는 단순한 염증일 겨우 가볍게 자전거를 타거나 걷는 운동등 무릎쪽 근육을 키워주는게 좋으며, 어떤 운동이든 운동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슬개골 점액낭염

보통 무릎을 꿇고 작업하시는 분들에게 문제가 되는 질병으로, 무릎이 바닥에 계속 끌리게 되면 슬개골 앞쪽에 있는 점액낭을 자극하게 되고, 자극이되면 점액낭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어 무릎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점액낭염 증상으로는 보통 무릎앞쪽에 통증이 나타나고 붓기시작하고, 무릎에서 열이 나기도 합니다.

 

치료방법으로는 단순한 염증일 경우 냉찜질을 해주거나 안정을 취해주며 보존적 치료가 가능하지만, 증상에 따라 약물이나 수술치료가 필요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약한 연골을 오랜 세월동안 무리하게 사용했을 경우 나타나지만 주로 45세 이상의 나이에 많이 발생하게 되며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것은 또한 무릎뿐만 아니라 손가락, 손목등 관절에도 발생하는 염증이며, 양손에서 모두 나타나는게 아닌, 한손에서만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으로는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마찰음이 들리며 , 앉았다 일어날때 무릎이 제대로 펴지지 않는 경우, 주로 아침보다 저녁시간에 증상이 심합니다.


치료로는 보통 수중에서 가볍게 운동을 하거나, 무릎 보호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체중이 많이 나갈경우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또한 물리치료와 재활치료로 통증을 완화시키며 관절 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관절을 둘러싼 활막의 염증이 특징입니다. 주로 30-40대에 많이 발생하며 남성보단 여성이 이 질병에 잘 걸립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으로 환자의 염증세포가 관절을 공격하며 일어나며, 피로감과 아침에 관절이 뻣뻣해지며 붓고 열이 나 그 통증 때문에 움직이기 힘들어집니다.


좌우관절대칭적으로 침범하는게 특징인데요, 류머티즘 관절염은 심해지면 체중이 줄고 입맛이 없어지고 피로감이 생깁니다.

 

▲무릎통증에 좋은 운동

허벅지와 종아리인 하체근육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하중이 분산되어 무릎 연골이 받는 충격을 줄여줍니다.

가능한 매일 30분이상 알맞는 운동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자전거타기, 걷기, 수영등이 좋습니다.

 

▲무릎통증에 좋은 음식

뼈건강을 유지하는 음식을 먹어주는게 좋습니다.


뼈에 좋은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우유, 두부, 치즈, 요구르트, 브로콜리, 마른 멸치 등이 있습니다.


고구마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으로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고 나트륨은 몸밖으로 배출해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칸디다질염 증상  (0) 2019.10.04
대장암 초기증상 5가지  (0) 2019.09.30
대상포진 초기증상 음식  (0) 2019.09.30
당뇨에 좋은 음식  (0) 2019.09.29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들  (0) 2019.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