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속에서 우리는 항상 목을 쓰고 있다는 사실 그래서 목디스크가 오기 쉬운데요. 그 원인과 증상 그리고 디스크에 좋은 운동을 한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먼저 원인부턱 파악해보겠습니다. 이 중에 몇가지가 포함이 된다면 바꿔볼 필요성이 있죠.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장시간 할 때

오랜 시간 고개를 숙인채 폰을 보거나 한 자세로 오래동안 컴퓨터를 할 경우 거북목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런 자세가 지속 될 경우 C자 곡선인 우리의 목이 일자가 되어 목 디스크 통증을 유발합니다.

 

 

높거나 낮은 베개를 사용할 때

자신에게 맞지 않는 베개를 사용 하는 경우 수면을 취하는 동안 목과 어깨 근육에 부담을 주고 압박이 가해지면서 목과 어깨에 무리가 가면서 뻐근함과 통증이 생깁니다. 또한 잠을 잘 때 자세도 한쪽으로 치우치게 자는 것은 좋지 않고 척추와 등이 일직선이 되도록 누워자는 것이 목디스크에 좋다고 합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신발을 신었을 때

자신에게 맞지 않는 신발을 신으면 자세가 불안정해지면서 무릎, 허리, 척추를 곧게 펴지 못하게 되고 목이 앞으로 나오게 되면서 부담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가 바르지 않게 되면서 목에 가해지는 압력이 더욱 커지기 때문에 목디스크에 매우 안좋습니다.

 

4. 바닥에 구부리고 앉을 때

등받이 없이 바닥에 앉는 습관도 좋지 않습니다. 그렇게 앉을 경우 몸이 구부정해지기 쉽고 구부정한 자세가 지속되면 목과 어깨 근육에 가해지는 긴장감이 더해져 목에부담이 가면서 목디스크가 오게됩니다.

 

목디스크 증상

어깨와 팔, 손 전체에 통증이 있다. 목디스크는 원래의 자리에서 튀어나온 디스크의 일부 또는 척추뼈에서 생긴 골극이 양쪽 어깨, 팔, 손으로 가는 신경을 눌러 생기는 질병입니다. 그래서 신경이 목 부위에서 손상을 입으면 팔과 손으로 통증이 뻗어나가는 방사통이 생깁니다.

 

팔의 힘이 빠지고 반신이 저리며 우둔해진다

목디스크의 수핵이 빠져나가거나 퇴행성 경추척추증, 경추관협착증 등으로 척수가 눌리면  보통은 팔의 힘이 빠집니다. 척수가 눌린 정도에 따라서 한쪽 팔만 마비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양쪽 팔의 감각이 둔해지고 눈을 감으면 비실거리는 경우는 매우 위험한 상태입니다.

 

두통, 현기증, 어지럼증, 이명 발생

목의 C 커브가 일자목이 된 경우라면 목이 펴지면서 혈관을 누르게 되는데, 이때 뇌 쪽으로의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기 쉽습니다.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으면 산소 공급 역시 원활하게 되지 않고 이로 인해 두통이나 현기증, 어지럼증, 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목디스크의 수핵이 중앙에서 탈출되어 목을 지나는 신경인 경신경을 살짝 누르기만 해도 두통, 현기증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목 돌리기는 몸에 힘을 빼고 바르게 있는 상태에서 고개를 앞으로 쭉 숙여주고 5초간 유지 후 고개를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면서 천천히 돌려줍니다. 목이 땡기는 현상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 목디스크에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팔당기기

오른쪽 팔을 앞으로 쭉 뻗은 후 왼쪽으로 향하게 끔 옮겨주고 왼쪽팔을 이용해 오른쪽 팔꿈치를 가슴쪽으로 눌러줍니다. 이 때 고개는 팔과 반대방향을 보면 땡기는 느낌이 들게되는데, 목디스크 운동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엎드려 위로 밀기

바닥에 엎드린 상태에서 팔꿈치로 바닥을 지탱해 준 후 상체를 천천히 들어올려줍니다. 이때 골반이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해주고 허리와 배는 아래로 내려줍니다. 복식호흡을 하면서 자세를 유지하고 천천히 내리는 것을 반복 해줍니다. 천천히 내리는 이유는 목디스크로 인한 굽어진것을 바로 펴준다고합니다.

 

뒤로 젖히기

바르게 선 후 허리에 손을 대고 몸을 천천히 뒤로 젖혀줍니다. 숨을 들이쉬고 멈춘 상태에서 5초간 유지한 후 숨을 내쉬는 동작을 반복해줍니다. 이 때 뒷목이 땡기는 느낌을 받으시는데, 목디스크에 좋은 영향이니 자주해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우리 일상에서 자주 접하게되는 컴퓨터나 휴대폰 업무볼때 책상에 오래앉아있기때문에 많이 걸리는 병중에 하나가 목디스크입니다. 고된 일상을 잠시 멈추고 간단하게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을 3분이라도 하게된다면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시고 자신의 건강은 누가 챙겨주는게 아니니 스스로 챙기시길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론병이란 증상  (1) 2019.10.10
베체트병 증상  (0) 2019.10.08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7가지  (0) 2019.10.06
칸디다질염 증상  (0) 2019.10.04
대장암 초기증상 5가지  (0) 2019.09.30